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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 학년
  • 2 학년
  • 3 학년
  • 4 학년

1 학기

구분 과목명 학점 선수필수과목 선수권장과목 개요
전필 C프로그래밍I 3 컴퓨터 프로그래밍 원리를 이해한다. 예제 중심으로 다양한 프로그래밍 문제와 그 해결 방법을 이해한다. C 언어를 이해하고, C 프로그래밍을 통한 문제해결 방법을 익힌다.
전필 과정지도1 1 본 과목은 1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하며, 자신의 진로를 모색하고, 대학교 생활을 더욱 보람있게 지내도록 지도한다. C 프로그래밍 연습을 통해 기초를 다진다.

2 학기

구분 과목명 학점 선수필수과목 선수권장과목 개요
전선 C프로그래밍II 3 C프로그래밍I 컴퓨터 프로그래밍 원리를 이해한다. 예제 중심으로 다양한 프로그래밍 문제와 그 해결 방법을 이해한다. C 언어를 이해하고, C 프로그래밍을 통한 문제해결 방법을 익힌다.
전선 Python 프로그래밍 3 컴퓨터 프로그래밍 원리를 이해한다. 예제 중심으로 다양한 프로그래밍 문제와 그 해결 방법을 이해한다. Python를 이해하고, Python 프로그래밍을 통한 문제해결 방법을 익힌다.
전필 과정지도2 1 C프로그래밍I 본 과목은 과정지도 1의 후속과목으로서, 1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하며, 자신의 진로를 모색하고, 대학교 생활을 더욱 보람있게 지내도록 지도한다. C 프로그래밍 연습을 통해 기초를 다진다.
전필 웹페이지구축I 3 웹페이지 구축을 위한 기본 요소인 HTML, StyleSheet, Javascript를 학습함으로써 홈페이지의 기본 구성과 작동을 이해하고 다양한 기능의 홈페이지를 제작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 학생들이 자신의 웹페이지를 구축할 수 있도록 한다.

1 학기

2학년 1학기
구분 과목명 학점 선수필수과목 선수권장과목 개요
전선 Python 프로젝트 6 Python 프로그래밍 Python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기 위해 필요한 프로그래밍 기술을 조사 연구하고 학습한다. 학생들 스스로 Python 애플리케이션을 기획, 설계, 구현, 테스트하여 제작함으로써 개발 능력, 창의력, 팀워크 능력 등을 배양한다..
전필 과정지도3 1 본 과목은 2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하며, 자신의 진로를 모색하고, 대학교 생활을 더욱 보람있게 지내도록 지도한다. Java 프로그래밍 연습을 통해 기초를 다진다.
전필 데이터베이스개론 3 데이터베이스의 개념을 숙지하고, 데이터베이스를 관리하는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의 기능과 각 구성요소의 역할을 숙지한 후, 효율적인 데이터베이스 모델링 방법을 숙지하여 실생활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소프트웨어중의 하나인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전선 웹페이지구축II 3 웹페이지구축I HTML5, CSS3 기능 중 시각적인 측면과 사용자 인터페이스와 관련된 기능을 학습하고, 동적 웹사이트를 제작하는데 필요한 자바스크립트의 핵심기능을 학습한다. 효율적으로 웹페이지 디자인에 필요한 포토샵 기본 기능을 학습한다.
전필 자바프로그래밍 3 C프로그래밍I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개념을 익힌다. Java 프로그래밍 언어를 학습한다. Java 개발 환경을 익숙하게 다룰 수 있게 한다.
전필 컴퓨터구조 3 현대 지식문명의 기초인 디지털 기술의 핵심원리와 의미를 이해하고, 구체적으로 디지털 시스템 혹은 컴퓨터 시스템이 무엇인지를 제대로 알 수 있는 기본틀을 제공한다. 컴퓨터시스템을 이해하기 위한 가장 기초적인 지식, 디지털 시스템의 기초와 CPU 개념, 디지털 신호 기초, 프로그램 가능한 논리회로 등에 대한 기본적인 내용을 학습하되, 소프트웨어 공학을 전공하는 학생도 반드시 알고 이해할 필요가 있는 하드웨어의 기본을 중심으로 학습한다.

2 학기

2학년 2학기
구분 과목명 학점 선수필수과목 선수권장과목 개요
전선 Java 프로젝트 6 자바프로그래밍 Java 언어의 고급 문법을 이해하고, 컬렉션, 그래픽, 멀티쓰레드, 네트웍 등 Java 표준 API 클래스들의 주요 기능 및 사용법을 학습하여, 여러 분야의 애플리케이션 개발에 필요한 고급 Java 프로그래밍 기술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전필 과정지도4 1 자바프로그래밍 본 과목은 과정지도3의 후속과목으로서, 2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하며, 자신의 진로를 모색하고, 대학교 생활을 더욱 보람있게 지내도록 지도한다. Java 심화 프로그래밍과 자료구조 연습을 통해 기초를 다진다.
전선 데이터베이스실습 3 데이터베이스개론 표준화된 데이터베이스 언어인 SQL와 PL/SQL과 데이터베이스 응용 인터페이스를 심도 있게 학습하여, 효율적인 데이터베이스 응용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도록 한다.
전필 운영체제론 3 자바 프로그래밍 자료구조론(학과 교과과정상 본 과목과 동일학기 수강할 수도 있음) 사용자와 컴퓨터 하드웨어를 매개하는 소프트웨어인 운영체제의 개념, 구성 요소, 구현 방법 등을 숙지하여, 컴퓨터 시스템을 효율적으로 구성하고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다.
전선 웹페이지구축III 3 웹페이지구축I 웹페이지구축II 하이브리드 모바일 앱 개발에 필요한 기술들을 학습한다. 하이브리드 모바일 앱 개발 언어인 Javascript 언어 문법을 심화 학습하고, 하이브리드 모바일 앱 프레임웍 기술을 학습한다.
전필 자료구조론 3 자바프로그래밍 컴퓨터 프로그래밍에 사용되는 다양한 자료구조의 원리와 구현 방법을 익히고, 주어진 문제 해결을 위해 적합한 자료구조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한다. 컴퓨터에서 자료구조를 이용하여 표현된 정보를 다루는 정렬, 검색 등의 기본 원리를 이해하고 연습한다. 실습과 과제 수행을 통해 자바 프로그래밍을 복습한다.
전선 컴퓨터네트워크 3 새로운 시대의 소통에서 기술적 근간을 제공하는 컴퓨터 네트워크 기술 전반에 대해 이해하고, 구성요소들의 특징 및 작동원리, 미래사회의 네트워크 방향성을 학습한다.
전선 해외IT탐방
(공동개설)
1 IT 주제에 적합한 해외의 IT 박람회/전시회/기업을 방문하거나, 교외 지원 프로그램(해외 인터넷 청년 봉사단 등)에 참여하여 글로벌 IT 감각을 익히고 경험한다.

1 학기

3학년 1학기
구분 과목명 학점 선수필수과목 선수권장과목 개요
전선 고급웹프로그래밍I 3 자바프로그래밍
웹페이지구축I
웹 정보 시스템 개발에 많이 사용되는 Java 웹 서버 프로그래밍 기술들을 학습한다. 기본적인 웹디자인 기술, JSP 프로그래밍 기술, Java 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래밍 기술을 학습하여, Java 웹 서버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도록 한다.
전필 과정지도5 1 자바프로그래밍 본 과목은 3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하며, 자신의 진로를 모색하고, 대학교 생활을 더욱 보람있게 지내도록 지도한다. Java 알고리즘 프로그래밍 연습을 통해 문제 해결 능력의 기초를 다진다.
전선 기업정보시스템개론
(공동개설)
3 대학에서 습득한 정보기술이 실제로 기업의 정보시스템구축에 어떻게 적용되는지 알아보고,글로벌 환경에서 정보시스템이 기업 경영혁신에 활용되는 방안을 소개하며, 정보기술과 정보시스템의 다양한 구축사례를 공유하여 장차 기업진출시 필요한 기업정보 시스템 구축에 관한 기본 소양 획득을 목표로 한다.
전선 사물인터넷기초 3 미래 세상를 움직이는 키워드, 사물인터넷(IoT: Internet of tdings)의 기초를 다집니다. 실제 장비를 가지고 손쉽게 하드웨어를 제어하는 프로그래밍 역량을 배양합니다. 상상력과 창의력을 발휘해서 마치 레고 블록을 다루듯 손쉬운 방법으로 자신의 아이디어를 현실화시키는 기초능력을 함양합니다. 다양한 센서들과 오픈소스 하드웨어를 통해 두려움 없이 손으로 만져지는 프로그래밍을 자신있게 시도하고, 이를 통해 도전적으로 자신의 진로를 탐색할 기회를 제공합니다.
전선 시스템분석 및 설계 3 자바프로그래밍 소프트웨어를 체계적으로 개발하기 위해 필요한, UML 다이어그램 작성방법, 객체지향 설계 기법,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을 학습하여, 재사용성과 유지보수성이 좋은 높은 품질의 소프트웨어를 설계할 수 있도록 한다.
전필 알고리즘 3 자바프로그래밍,
자료구조론
동일한 해를 구하는 다양한 알고리즘들을 수학적으로 비교, 분석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대표적인 알고리즘들의 기본 개념과 핵심 세부 내용을 이해한다. 실제 문제에서 효율적인 알고리즘을 설계하고 구현할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한다.

2 학기

3학년 2학기
구분 과목명 학점 선수필수과목 선수권장과목 개요
전선 UNIX 3 UNIX 시스템의 주요 기능 및 특징을 이해하고, UNIX 명령어와 유틸리티의 사용법과 쉘 스크립트 작성 방법을 학습하고, 개발 도구 설치 방법과 클라우드 서비스에서 UNIX 환경 구축 방법을 실습하여, 정보시스템 서버 시장에서 많이 사용되는 UNIX 시스템을 능숙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전선 게임프로그래밍
(공동개설)
3 3D그래픽스 입문,
컴퓨터 그래픽스
컴퓨터게임의 요소기술을 이해하며, 이를 사용하여 컴퓨터게임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다.
전선 고급웹프로그래밍II 3 고급웹프로그래밍I 웹 정보 시스템 개발에 많이 사용되는 고급 Java 웹 프로그래밍 기술들을 학습한다. 정보 시스템 구현 기술로 국내외에서 많이 요구되는 스프링 프레임워크(Spring Framework) 프로그래밍 기술과, 마이바티스 프레임워크(Mybatis Framework) 프로그래밍 기술을 학습하여, 고급 Java 웹 서버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도록 한다.
전필 과정지도6 1 자바프로그래밍 본 과목은 과정지도5의 후속과목으로서, 3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하며, 자신의 진로를 모색하고, 대학교 생활을 더욱 보람있게 지내도록 지도한다. Java 알고리즘 프로그래밍 연습을 통해 문제 해결 능력을 심화한다.
전선 사물인터넷
캡스톤 디자인
6 사물인터넷기초 프로젝트 팀을 구성하여 3D 프린터, 오픈소스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등을 활용한 사물인터넷 아이템을 기획하고 개발한다. 각 팀별로 상상력과 창의성을 동원하여 자신들의 관심분야 아이템을 도출하고, 해당 아이템의 요구사항분석하며, 요구기술에 대한 학습을 진행한 후, 구체적으로 시스템 설계, 시스템 구현의 개발 과정을 수행한다.
전선 데이터베이스
캡스톤 디자인
6 데이터베이스개론 고급웹프로그래밍I 요구사항분석, 시스템 설계, 시스템 구현의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을 팀을 이루어 수행하며 실생활에서 필요한 응용 프로그램을 개발한다.
전선 모바일프로그래밍I 3 자료구조론 스마트폰 시장에서 다수를 차지하고 있는 구글이 만든 모바일 운영체제인 안드로이드의 애플리케이션 개발 기술인, Java 안드로이드 프로그래밍 기술을 학습하여,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을 개발 할 수 있도록 한다.

1 학기

4학년 1학기
구분 과목명 학점 선수필수과목 선수권장과목 개요
전선 인공지능
(공동개설)
3 자료구조론 컴퓨터의 인공지능 구현을 위한 탐색기법, 논리, 지식표현 기법, 신경망 등을 배우며, 응용분야로 자연언어처리, 전문가시스템, 패턴인식, 학습 등을 다룬다. 즉, 인간의 지능에 해당하는 추론, 경험의 사용, 학습 등을 컴퓨터로 어떻게 구현하는지 배우며 여러 인공지능 응용분야를 소개한다.
전선 보안시스템
(공동개설)
3 본 강좌에서는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는 컴퓨터시스템을 침입하고, 사용자의 데이터와 여러 가지 정보를 수집하기 위한 기법들에 대하여 배운다. 특히 컴퓨터 시스템에 대한 해커들의 침입 수법에 대하여 공부하며, 해커가 알아야할 여러 가지 사항들에 대하여 배운다. 아울러 리버스 엔지니어링을 비롯한 여러가지 해킹 기술에 대해여 실습을 통해 배운다.
전선 네트워크프로그래밍
(공동개설)
3 C프로그래밍I,
자료구조론,
데이터통신 또는
컴퓨터네트워크
TCP/UDP 소켓 프로그래밍을 통해 TCP/IP 프로토콜 스택 및 서버/클라이언트 네트워킹 시스템의 동작 원리를 이해한다.
전선 빅데이터개론
(공동개설)
3 최근 이슈인 빅데이터 분야를 이해하고 비즈니스에 접목하기 위하여 인문, 공학,이학 등에 치우침이 없는 기초 수준에서부터 활용 기초 단계까지의 대한 이론을 학습한다. 교육과정은 빅데이터를 이해 하기 위하여 현장 중심적인 비즈니스 환경을 기준으로 학습하도록 유도 하며, 초급 수준에서 빅데이터 및 데이터관련 환경을 이해 할 수 있도록 한다.
전선 소프트웨어
캡스톤 디자인
6 고급웹프로그래밍I,
모바일프로그래밍I
지금까지 학습한 지식과 프로그래밍 기술들을 활용하여, 현업에서 필요로 하는 애플리케이션을 학생들 스스로 기획, 설계, 구현, 테스트하여 제작함으로써 실무능력, 창의력, 팀워크 능력 등을 배양한다.
전필 졸업지도 1 4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하여, 스스로에게 부여한 과제를 수행하고 경력을 관리하고 진로를 모색함으로써 졸업 후 사회 진출을 준비한다. 진로를 정한 학생은 각자의 목표에 따라 졸업 전 남은 기간동안 역량을 키우고, 진로를 구체화 하며, 목표를 위해 필요한 사항을 준비한다. 진로를 정하지 못한 학생은 다양한 교과와 비교과 활동을 통해 진로를 탐색하여 결정하며, 원하는 진로를 위해 필요한 요건을 준비한다.

2 학기

4학년 2학기
구분 과목명 학점 선수필수과목 선수권장과목 개요
전선 IT특강
(공동개설)
3 IT 분야의 최신 트렌드를 학기 주제로 정하고 교내외 전문가를 강사로 초빙하여 진행한다.
전선 인터넷보안
(공동개설)
3 본 강좌에서는 인터넷에 연결되어있는 컴퓨터시스템과 네트워크 장비를 보호하고, 사용자의 데이터와 여러 가지 정보를 보호하기 위한 기법들에 대하여 배운다. 특히 스위치와 라우터를 이용한 네트워크 구축, 보안 네트워크 구축에 대하여 공부한다. 보안 관리자들이 알아야할 사항들에 대하여 배우며, 네트워크 프로토콜 및 서비스 보안에 대하여 배운다. 아울러 인터넷 방화벽과 패킷 추적 기술, 포렌식 수사기법을 포함한 각종 컴퓨터 수사 기법등에 관련된 기술에 대하여 실습한다.
전선 통계자료
분석 및 실습
3 방대한 자료의 홍수 속에서 살아가는 현사회에서 주변의 자료를 요약, 정리하여 이해하고 기획,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 위 내용은 2016학년도 입학생 기준입니다.

 

※ 공학계 타학과 개설 과목을 이수한 후 최종 학기(8학기 또는 9학기)에 전공인정신청서를 제출하여 승인된 경우 졸업 사정시 전공 선택으로 인정합니다. 단, 전공필수 과목은 반드시 소프트웨어공학과에서 이수하여야 하며, 같은 과목을 소프트웨어공학과와 타과에서 이중 이수한 경우 타과 이수 과목은 전공으로 인정하지 않습니다. 성적증명서의 이수구분은 변경되지 않습니다.